글
Layer 3 Internet (2 / 3)
▣ VLSM Subnetting
1. VLSM(Variable Length Subnet Mask)
- 가변길이 서브넷마스크
- 하나의 네트워크 영역을 서로 다른 크기로 Subnetting하는 기법
- Classless Network에서만 지원
▣ VLSM Subnetting 순서
1. 각 네트워크마다 필요한 IP 갯수 확인 후 순서 결정
2. Subnet Mask 구하기
3. Sub Network 구하기
4. Sub Network의 Network 주소, Subnet Mask, Broadcast 주소, 할당 가능한 IP범위 구하기
<<< 예제 >>>
(조건 1) 200.200.200.0 (default mask : 255.255.255.0)
(조건 2)필요한 IP = A팀 : 50개, B팀 : 100개, C팀 : 10개
1. 필요한 IP 개수 확인 후 순서 구하기
- B : 100 + 2 = 102 → 2^7
- A : 50 + 2 = 52 → 2^6
- C : 10 + 2 = 12 → 2^4
2. 네트워크 및 서브 네트워크 구하기
### B팀 ###
- B팀 Sub Network
### A팀 ###
- A팀 네트워크
- A팀 Sub Network
### C팀 ###
- C팀 Sub Network
//연습문제.... 링킁
▣ CIDR
1. CIDR(Classless Inet-Domain Routing)
- Classless 환경에서 IP 정보와 Subnetmask 정보를 라우팅하는 기법
- 라우터에서 라우팅 테이블을 좀더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음
* 라우팅 테이블 크기를 줄임
* 라우팅을 수행하는 속도를 향상
- Supernetting : 분리된 주소를 다시 그룹화
2. CIDR 표기법
- Prefix 형식 → / (Subnetmask의 Net ID 갯수)
▣ IP (Internet Protocol)
1.특징
- Packet을 지정된 목적지 네트워크까지 전달하는 역할
- 비연결 지향적 : 바로 보냄. 속도 빠름
- 비신뢰성 : 안정적이지 못 함
- Routed Protocol 이라고도 함
- Packet 단편화
1. Router가 연결하고 있는 MTU차이(네트워크마다 사이즈가 다름) 때문에 지원되는 기능
2. PC에서는 4계층을 통과하지 못하고 MTU 크기를 초과할 때만 수행됨 => ICMP
2. IP Header
- 헤더크기 ? 필수정보 최소 20byte, 가변크기(40byte) , 따라서 최대 60byte
* Version(4bit) : version 4로 고정
* IHL(4bit)
- IP Header Length
- 가변적인 헤더의 크기를 명시
- 단위 : 4byte, 따라서 최대 Header 크기는 60byte
* Different Sevice(8bit)
- packet의 우선순위 지정
- 3bit
000 일반
001 우선적
010 긴급
011 높음
100 매우 높음
- D : 지연, T : 처리율, R : 신뢰성
*** 참고 ***
-> QoS(Quality of Service) : 서비스에 따른 우선순위
- 사용자의 요청이 있을 경우에 따로 정의 해서 사용
* Total Length(16bit = 2byte)
- IP Packet 크기 : IP Header + Payload
- 최대 사이즈는 네트워크별로 다름(MTU)
* Identification(16bit = 2byte)
- 단편화되기 전 원본 데이터 식별값
* IP Falgs(3bit)
- 단편화 및 단편화 조각의 마지막을 체크
- 조가기 더 있나?
- X : 예약용
- D (Don't Fragment) : 단편화 안됐니?
- 0 : 단편화 됨
- 1 : 단현화 안 됨
- M (More Fragment) : 마지막 조각이니?
- 0 : 마지막 조각
- 1 : 마지막 조각 아님
* Fragment Offset(13bit)
ICMP 3000
IP MTU => 1500 (헤더 + SDU => ∴ 20 + 1480) | ||
조각 1 |
4, 20, 0, 1500 ID : 100, D:0 / M:1, 0 |
Data : 0 ~ 1497 |
조각 2 |
4, 20, 0, 1500 ID : 100, D:0 / M:1, 0 |
Data : 1480 ~2959 |
조각 3 |
4, 20, 0, 60 ID : 100, D:0/M:1 |
Data : 2960 ~ 2999 |
* Time to Live(8bit)
- 데이터(Packe)의 수명
- Looping에 의한 Netwrok 다운 현상을 회피
- 장비의 다운을 회피
- 어떤 운영체제인지 알 수 있음 => 기본적으로 운영체제마다 정해진 기준값이 있어서
* Protocol(8bit)
- 상위 계층의 프로토콜의 종류(ICMP, UDP, TCP...)
- 중요함. 방화벽 설정시 사용
* Header Checksum
- 오류 검출
- 2byte 단위로 Checksum
* Source IP Address
- 출발지 IP 주소
* Destination IP Address
- 목적지 IP 주소
* IP Option
- 현재 대부분 사용되지 않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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