Layer 3 Internet (2 / 3)

Network 기초 2016. 10. 27. 15:22

 

▣ VLSM Subnetting

  1. VLSM(Variable Length Subnet Mask)

    - 가변길이 서브넷마스크

    - 하나의 네트워크 영역을 서로 다른 크기로 Subnetting하는 기법

    - Classless Network에서만 지원

   

 

 

VLSM Subnetting 순서

  1. 각 네트워크마다 필요한 IP 갯수 확인 후 순서 결정 
  2. Subnet Mask 구하기

  3. Sub Network 구하기 

  4. Sub Network의 Network 주소, Subnet Mask, Broadcast 주소, 할당 가능한 IP범위 구하기

 

<<< 예제 >>>

(조건 1) 200.200.200.0 (default mask : 255.255.255.0)

(조건 2)필요한 IP = A팀 : 50개, B팀 : 100개, C팀 : 10개

 

1. 필요한  IP 개수 확인 후 순서 구하기

  - B : 100 + 2 = 102 → 2^7

  - A : 50 + 2 = 52 → 2^6

  - C : 10 + 2 = 12 → 2^4

 

2. 네트워크 및 서브 네트워크 구하기 

### B팀 ###

- B팀 네트워크

 

- B팀 Sub Network

 

### A팀 ###

- A팀 네트워크 

 

- A팀 Sub Network

 

### C팀 ###

- C팀 네트워크 

 

- C팀 Sub Network

 

//연습문제.... 링킁

 

 

CIDR

  1. CIDR(Classless Inet-Domain Routing)

    - Classless 환경에서 IP 정보와 Subnetmask 정보를 라우팅하는 기법

    - 라우터에서 라우팅 테이블을 좀더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음

* 라우팅 테이블 크기를 줄임

* 라우팅을 수행하는 속도를 향상

    - Supernetting : 분리된 주소를 다시 그룹화

 

  2. CIDR 표기법

    - Prefix 형식 → / (Subnetmask의 Net ID 갯수)

 

 

IP (Internet Protocol)

  1.특징

    - Packet을 지정된 목적지 네트워크까지 전달하는 역할

    - 비연결 지향적 : 바로 보냄. 속도 빠름

    - 비신뢰성 : 안정적이지 못 함

    - Routed Protocol 이라고도 함

    - Packet 단편화

  1. Router가 연결하고 있는 MTU차이(네트워크마다 사이즈가 다름) 때문에 지원되는 기능

  2. PC에서는 4계층을 통과하지 못하고 MTU 크기를 초과할 때만 수행됨 => ICMP 

 

  2. IP Header

    - 헤더크기 ? 필수정보 최소 20byte, 가변크기(40byte) , 따라서 최대 60byte   

   

 

* Version(4bit) : version 4로 고정

* IHL(4bit)

  - IP Header Length

  - 가변적인 헤더의 크기를 명시

  - 단위 : 4byte, 따라서 최대 Header 크기는 60byte

* Different Sevice(8bit)

  - packet의 우선순위 지정

  - 3bit

000 일반

001 우선적

010 긴급

011 높음

100 매우 높음

  - D : 지연, T : 처리율, R : 신뢰성

 

*** 참고 ***

-> QoS(Quality of Service) : 서비스에 따른 우선순위

   - 사용자의 요청이 있을 경우에 따로 정의 해서 사용

 

* Total Length(16bit = 2byte)

  - IP Packet 크기 : IP Header + Payload

  - 최대 사이즈는 네트워크별로 다름(MTU)

*  Identification(16bit = 2byte)

  - 단편화되기 전 원본 데이터 식별값

* IP Falgs(3bit)

  - 단편화 및 단편화 조각의 마지막을 체크

  - 조가기 더 있나?

  - X : 예약용

  - D (Don't Fragment) : 단편화 안됐니?

- 0 : 단편화 됨

- 1 : 단현화 안 됨

  - M (More Fragment) : 마지막 조각이니?

- 0 : 마지막 조각

- 1 : 마지막 조각 아님

* Fragment Offset(13bit)

 ICMP        3000

 IP            MTU => 1500 (헤더 + SDU =>  ∴ 20 + 1480)

 조각 1

 4, 20, 0, 1500

 ID : 100, D:0 / M:1, 0

 Data : 0 ~ 1497

 조각 2

 4, 20, 0, 1500

 ID : 100, D:0 / M:1, 0 

 Data : 1480 ~2959

 조각 3

 4, 20, 0, 60

 ID : 100, D:0/M:1

 Data : 2960 ~ 2999

* Time to Live(8bit)

  - 데이터(Packe)의 수명

  - Looping에 의한 Netwrok 다운 현상을 회피

  - 장비의 다운을 회피

  - 어떤 운영체제인지 알 수 있음 => 기본적으로 운영체제마다 정해진 기준값이 있어서

* Protocol(8bit)

  - 상위 계층의 프로토콜의 종류(ICMP, UDP, TCP...)

  - 중요함. 방화벽 설정시 사용

* Header Checksum

  - 오류 검출

  - 2byte 단위로 Checksum

* Source IP Address

  - 출발지 IP 주소

* Destination IP Address

  - 목적지 IP 주소

* IP Option

  - 현재 대부분 사용되지 않음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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