IOS, Routing 설정
▣ IOS
UDP의 경우 속도 보장을 위한 프로토콜이라 데이터의 신뢰성이 떨어진다.
따라서 전송된 파일 사이즈와 전송전 파일 사이즈를 반드시 비교해야한다.
Backup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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…# copy running-config tftp
…# host ? 10.10.10.10 -
Restore or Upgrade
장비의 정보 확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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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how : 정적인 정보 확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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미리 설정되어 있는 각 기능(상태) 정보 확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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debug : 동적인 정보 확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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실시간 장비가 전달받는 트래픽의 정보 및 동작 정보 확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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특정 동작과정 이나 설정의 문제점 확인을 위해 사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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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용 후 반드시 비활성화 -> undebug all
설정 정보 확인
show ip route
show ip interface brief
show ip interface fastEthernet 0/0
show interfaces fastEthernet 0/0
실시간 동작 정보 확인
debug ip icmp
no debug ip icmp
▣ Router 설정 단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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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본 설정 : 장비 관리를 편리하게 수행하기 위한 설정
→ 장비 이름, 비밀번호, 인증, 계정, 배너(경고문), 접근 방식 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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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nterface 설정 : 네트워크 통신을 위한 기본 설정
→ encapsulation, bandwidth, clock, rate, ip address 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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Routing : 종류 및 종류에 따른 설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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ETC
→ acl, nat, 보안, 인증, 서비스
DEC / DT
-> 패킷 트레이서에서는 먼저 선택한 쪽이 DEC(비트간격신호)가 된다.
enable
conf t
hostname BR_R
banner motd #
BR_R Router!!
#
enable secret cisco
no ip domain-lookup
line con 0
exec-timeout 0
login local
exit
username admin privilege 15 secret cisco
반드시 연결된 양쪽 장비(라우터)끼리는 네트워크가 같아야 한다.
인터페이스 설정 순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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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nterface mode에서 설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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Layer2 정보 설정 : LAN인 경우 건너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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encapsulation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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bandwidth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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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lock rate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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Layer3 정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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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P address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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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nterface 활성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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router의 인터페이스를 비활성화가 기본값이므로 명령을 통해 활성화 해야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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T20161102 @Routing #
show ip route : 현재 설정된 라우터 정보
목적지까지 경로의 정보를 알려준다 -> 라우팅
▣ Routing : 최적의 경로를 결정하여 목적지까지 전송하는 일련의 과정
1. 필요한 정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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목적지 네트워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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입/출력 인터페이스 정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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가능성 있는 모든 경로 정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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최적의 경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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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속적인 경로 정보 유지
2. 경로 학습 : 목적지 네트워크에 도달하기 위해 패킷을 전달할 방향을 라우팅 테이블에 등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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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onnected : 인터페이스에 설정된 정보를 기반으로 장비 스스로 학습된 정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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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tatic : 사용자의 의해 최적의 조건이 결정되고 학습된 정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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Dynamic : 라우팅 프로토콜에 의해 장비간 주고받은 정보를 기반으로 학습된 정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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Redistribution : 다이나믹 방식으로 학습된 경로 정보를 교환하여 학습된 정보
3. Static Routing
▷ 장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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관리자가 경로 정보를 직접 설정하는 방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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최적의 경로를 관리자가 직접 결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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네트워크 변화에 대해 관리자 직업 관리해야함 → 실시간 관리가 어려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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일반적으로 LAN 내부 Routing(10대 이하)을 위해 설정
▷ 단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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쓸데없는 트래픽이 발생하지 않는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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실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식
4. Dynamic Routing
▷ 장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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장비 스스로 자신의 정보를 다른 장비와 교환하여 경로 정보를 학습하는 방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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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정된 Routing Protocol에 의해 학습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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네트워크 변화에 대해 실시간으로 반응
▷ 단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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Background Traffic의 발생 비율이 높음 → 서비스에 부하를 줄 수 있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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일반적으로 WAN 또는 LAN 내부 Routing(10대 이상)을 위해 사용
명령어
Router(config)# ip route [네트워크 이름] [서브넷마스크] [방향] [options]
option
distance : 학습 방식에 따른 우선순위
permanent : Routing Table 등록된 정보를 고정 → 플립플락? 현상 방지
Distance(=Administrative Distance) : 우선순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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학습방식에 따라 기본 우선 순위가 정해져 있음(수정 가능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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동일한 네트워크에 대한 경로를 여러가지 방식으로 학습한 경우, 우선순위가 높은 경로 하나만 Routing Table에 등록
Default Routing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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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tatic Routing 특수한 형태이지만, 우선순위가 가장 낮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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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tub Network를 연결하고 있는 경우에만 사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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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tub Network : 다른 네트워크로 향하는 방향이 하나만 존재하는 네트워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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Next Hop이 하나만 존재하는 네트워크
전체 네트워크 표현
0.0.0.0 0.0.0.0(Zero Network)
경로 이중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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뒤로 돌가는 경로를 설하면 안됨(루핑현상 발생)
dynamic routing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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routing protocol : 경로를 결정하는 프로토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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routed protocol : 결정된 경로로 전달되는 프로토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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경로 결정 조건? 거리(Distance Vector -RIP) / 속도(Link State - OSPF)
Metric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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동일한 방식에 의해 학습된 경로에서 최적의 경로를 결정하는 조건 값
RIP (AD : 120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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Distance Vector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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metric : hop count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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동일한 ptorocol을 사용하는 인접 장비와 connected network 정보를 교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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multicast group : 224.0.0.9
hop count 제한 = 16은 죽은 경로. 따라서 15까지만 증가 할 수 있음
교환 정보 교환 주기 30초=> 변화가 적용되는 속도(Convergence)가 느림
=> Convergence 로 루핑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를 방지 하기위해 -> split horizon
split horizon : 자신이 내보냈던 네트워크 정보는 다시 학습하지 않음